본문 바로가기
뷰티의 모든 것

골격의 특징과 형태의 따른 분류와 구조

by 홍수리 2024. 7. 27.

 

1. 골격계의 특징  

 골격계는 크게 5가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호, 지지, 움직임, 혈액 세포 생성, 칼슘 저장소 이렇게 5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기능 5가지를 풀어보면 신체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신체의 외형을 결정합니다. 또한 신체의 기초를 만들고 장기를 보호합니다. 골 내부의 적색 골수는 조혈 기관으로 적혈구, 혈소판 및 백혈구를 생산하고 골격계에 부착되어 있는 근육이 수축하면서 지렛대 역할을 하여 운동을 하게 만듭니다. 뼈의 세포간질에서는 칼슘과 인을 저장합니다. 

 

 

2. 골격의 특징  

 인체는 약 206개의 뼈와 이와 관련된 연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뼈는 인대 등의 결합 조직에 의해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뼈는 인체의 조직 중 수분 함량이 가장 적은 곳으로 무기질인 칼슘과 인 45%, 유기질인 콜라겐 35%, 물 20%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골격계는 크게 두 개의 주요 구조로 구분되며 각각의 구조는 인간이 움직이고 힘을 생산하는데 각각 서로 다른 기능을 담당합니다. 축성 골격 구조와 부속 골격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축성 골격계는 80개들의 골로 구성되고 두개골, 척추, 늑골, 흉골과 같이 인체 골격의 중심축을 형성하여 장기들을 보호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 척추는 33개의 골이 서로 연결되어 긴 관 형태이며 그 내부에는 척수신경계를 포함하고 보호하고 있습니다. 부속 골격은 126개의 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지와 견관절, 하지와 고관절, 골반으로 이루며 사지 연결 관절은 축성 골격들 사이에서 경직 연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오랜 시간 진화의 과정에서 골반대가 등뼈까지 융합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두 다리로 설 수 있는 완전한 직립 자세로 진화하였습니다. 또한 흉부의 흉곽대는 팔과 어깨를 신체의 앞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서서히 진화되어 왔으며 이러한 흉곽대가 흉골과 척추에 근육을 통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3. 형태에 따른 분류  

1) 장골 

 관 모양의 뼈로 골단인 뼈끝과 골간인 뼈의 몸통으로 구분되며 대퇴골, 상완골, 요골,  척골, 경골 등이 있습니다. 

 

2) 단골  

 넓이와 길이가 비슷한 짧은 뼈로 골단과 골간의 구별이 없습니다. 수근골, 족근골 등이 단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3) 편평골 

 납작한 모양의 뼈로 치밀하고 얇으며 두개골, 견갑골, 늑골, 흉골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불규칙골 

 모양이 불규칙하며 척추뼈, 두개골에 있는 접형골, 이소골 등이 있습니다. 

 

6) 함기골 

 뼈 속에 공기가 차 있어 크기에 비하여 가벼우며 상악골, 전두골, 측두골 등이 있습니다. 

 

7) 종자골 

 씨앗 모양의 뼈로 건의 마찰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슬개골이 종자골에 해당됩니다.  

 

 

골의 발생 및 성장 

- 막 내 골화 : 두개골과 편평골의 골화 방식을 말하며 얇은 섬유성 결합 조직으로부터 골이 생성되는 것이다.
- 연골 내 골화 : 대부분의 뼈는 연골의 형태로 뼈의 원형이 만들어지고 그 일부에서 골화가 되어 형성된다.



4. 두개골의 종류 및 특징

 두개골은 15종 23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뇌를 보호하는 두개골과 안면을 형성하는 안면골로 나뉩니다.

 

1) 뇌두개골

 

 뇌를 둘러싸고 있는 골격으로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뇌두개골은 전두골 1개, 두정골 2개, 측두골 2개, 후두골 1개, 접형골 1개, 사골 1개로 구성됩니다.


< 뇌두개골의 종류 >

 

1. 전두골

- 두개강 앞쪽을 구성하는 뼈로 이마, 안와, 비강의 상벽을 구성합니다.

- 안와 : 안구를 수용하는 빈 공간으로 전두골, 상악골, 관골, 접형골, 사골, 전두골 누골, 구개골로 구성됩니다.

 

2. 두정골

- 1쌍의 사각 모양의 편평골로 시상 봉합을 형성하며 도출 정맥이 통과하는 1쌍의 두정공이 존재합니다.

 

3. 측두골

- 청각과 평형 감각기가 있는 함기골입니다.

 

4. 후두골

- 마름모형의 1개의 편평골로 척수가 통과하는 대공이 있습니다.

 

5. 접형골

- 나비 모양의 뼈로 터키 안에 뇌하수체를 수용합니다.

 

6. 사골

- 함기골로 부비동인 사골동을 형성합니다.



2) 안면골

 얼굴을 형성하는 뼈로 누골 2개, 비골 2개, 하비갑개 2개, 관골 2개, 서골 1개, 구개골 2개, 상악골 2개, 하악골 1개, 설골 1개로 구성됩니다.

 

< 안면골의 종류 >

 

1. 누골

- 안면 두개골 눈구멍의 안쪽 벽을 이루는 뼈를 말합니다. 눈물고랑과 눈물주머니를 형성하며 코눈물뼈관과 만납니다.

 

2. 비골

- 코를 이루고 있는 좌우 한 쌍의 물렁뼈입니다.

 

3. 하비갑개

- 비강의 외측벽을 형성하는 조개껍질 모양의 1쌍의 뼈입니다.

 

4. 관골(협골)

- 우리가 흔히 말하는 광대뼈라고 하며 측두골과 관골궁을 형성하는 1쌍의 뼈입니다.

 

5. 서골

- 비중격의 뒤 아래쪽을 차지하는 쟁기 모양의 뼈입니다.

 

6. 구개골

- 접형골과 상악골 사이에 있는 한 쌍의 작은 골로 L자 모양을 가집니다.

 

7. 상악골

- 위턱 부분에 있는 한 쌍의 뼈로 정중앙에서 결합하여 위턱을 형성합니다.

 

8. 하악골

- 말발굽 모양의 1개의 아래턱뼈로 안면골 중 가장 크고 단단합니다.

 

9. 설골

- 혀의 뒤쪽에 있는 말발굽 모양의 뼈로 혀의 활동에 관여합니다.